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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mbedded/미래자동차SW캠프

ASPICE

by kjy1010 2023. 12. 11.

ASPICE란?

ASPICE(Automotive SPICE)는 자동차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에서 품질 및 프로세스 향상을 위한 표준이자 평가 모델입니다. ASPICE는 ISO/IEC 15504 표준에 기반하며, 자동차 소프트웨어 및 전자 제어 장치(ECU) 시스템의 개발 및 유지 보수 프로세스를 평가하기 위한 것입니다.

ASPICE는 주로 자동차 업계에서 소프트웨어 제품의 품질과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소프트웨어 제품의 품질을 평가하고,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며, 다양한 단계의 개발 프로세스에서 표준을 제공합니다.

ASPICE는 다양한 프로세스 영역을 다루고 있으며, 그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요구 분석 (System and Software Requirements Analysis)
  •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설계 (System and Software Design)
  • 구현 및 통합 (Implementation and Integration)
  • 검증 (Verification)
  • 유지 보수 (Maintenance)

전체 개발 프로세스의 역량 수준은 측정 프레임워크에 따라 6개의 역량 수준이 존재하며 각 수준 별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역량수준 설명 프로세스 속성
수준 0 :
불완전한 프로세스
(Incomplete)
프로세스가 이행되지 않거나 프로세스 목적을 달성하지 못함 -
수준 1 :
수행된 프로세스
(Performed)
프로세스가 수행되어 프로세스 목적을 달성 PA 1.1 프로세스 수행
(Process performance)
수준 2 :
관리된 프로세스
(Managed)
프로세스가 계획, 감시, 조정되며 프로세스에 의해 생성된 작업 산출물이 적절하게 작성되고, 통제되고, 유지됨 PA2.1 수행 관리
(Performance management)
PA 2.2 작업 산출물 관리
(Work product management)
수준 3 :
정립된 프로세스
(Established)
수준 2를 달성할 수 있는 정의된 프로세스가 있으며, 평가 받는 프로세스가 해당 정의된 프로세스로 수행됨 PA3.1 프로세스 정의
(Process definition)
PA3.2 프로세스 전개
(Process deployment)
수준 4 :
예측 가능한 프로세스
(Predictable)
정립된 프로세스가 프로세스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정의된 한계 내에서 예측적으로 운영됨
즉, 프로세스 내의 여러 요소들을 정량적으로 측정 및 분석하여 이상 원인을 식별하여 해당 이상 원인을 해결
PA4.1 정량적 분석
((Process) Quantitative analysis)
PA4.2 정량적 통제
((Process) Quantitative control
수준 5 :
혁신 프로세스
(Innovating)
예측 가능한 프로세스가 조직차원의 정략적 피드백을 통해 전사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실제 프로젝트를 개선된 프로젝트로 수행 PA5.1 프로세스 혁신
(Process innovation)
PA5.2 프로세스 혁신 이행
(Process innovation implemen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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