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PICE란?
ASPICE(Automotive SPICE)는 자동차 소프트웨어 개발 분야에서 품질 및 프로세스 향상을 위한 표준이자 평가 모델입니다. ASPICE는 ISO/IEC 15504 표준에 기반하며, 자동차 소프트웨어 및 전자 제어 장치(ECU) 시스템의 개발 및 유지 보수 프로세스를 평가하기 위한 것입니다.
ASPICE는 주로 자동차 업계에서 소프트웨어 제품의 품질과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이를 통해 소프트웨어 제품의 품질을 평가하고,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며, 다양한 단계의 개발 프로세스에서 표준을 제공합니다.
ASPICE는 다양한 프로세스 영역을 다루고 있으며, 그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요구 분석 (System and Software Requirements Analysis)
-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설계 (System and Software Design)
- 구현 및 통합 (Implementation and Integration)
- 검증 (Verification)
- 유지 보수 (Maintenance)
전체 개발 프로세스의 역량 수준은 측정 프레임워크에 따라 6개의 역량 수준이 존재하며 각 수준 별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역량수준 | 설명 | 프로세스 속성 |
수준 0 : 불완전한 프로세스 (Incomplete) |
프로세스가 이행되지 않거나 프로세스 목적을 달성하지 못함 | - |
수준 1 : 수행된 프로세스 (Performed) |
프로세스가 수행되어 프로세스 목적을 달성 | PA 1.1 프로세스 수행 (Process performance) |
수준 2 : 관리된 프로세스 (Managed) |
프로세스가 계획, 감시, 조정되며 프로세스에 의해 생성된 작업 산출물이 적절하게 작성되고, 통제되고, 유지됨 | PA2.1 수행 관리 (Performance management) PA 2.2 작업 산출물 관리 (Work product management) |
수준 3 : 정립된 프로세스 (Established) |
수준 2를 달성할 수 있는 정의된 프로세스가 있으며, 평가 받는 프로세스가 해당 정의된 프로세스로 수행됨 | PA3.1 프로세스 정의 (Process definition) PA3.2 프로세스 전개 (Process deployment) |
수준 4 : 예측 가능한 프로세스 (Predictable) |
정립된 프로세스가 프로세스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정의된 한계 내에서 예측적으로 운영됨 즉, 프로세스 내의 여러 요소들을 정량적으로 측정 및 분석하여 이상 원인을 식별하여 해당 이상 원인을 해결 |
PA4.1 정량적 분석 ((Process) Quantitative analysis) PA4.2 정량적 통제 ((Process) Quantitative control |
수준 5 : 혁신 프로세스 (Innovating) |
예측 가능한 프로세스가 조직차원의 정략적 피드백을 통해 전사 프로세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실제 프로젝트를 개선된 프로젝트로 수행 | PA5.1 프로세스 혁신 (Process innovation) PA5.2 프로세스 혁신 이행 (Process innovation implementation)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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