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TOSAR란?
AUTOSAR는 Automotive Open System Architecture(자동차 오픈 시스템 아키텍처)의 약자로, 자동차 소프트웨어 및 전자 제어 장치를 개발하기 위한 표준 아키텍처를 의미합니다. 이 표준은 자동차 산업에서 전자 제어 장치(ECU) 및 소프트웨어 개발을 효율적이고 표준화된 방식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AUTOSAR는 자동차 제조업체, Tier 1 공급업체 및 소프트웨어 공급업체 간의 협업을 강화하고 다양한 자동차 시스템에서 소프트웨어를 재사용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이는 자동차 산업의 복잡성을 줄이고 효율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AUTOSAR 표준은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통신 스택, 디버깅 및 테스트 도구 등과 관련된 여러 측면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자동차 제조사들은 다양한 기능을 통합하고 서로 다른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플랫폼에서 작동하는 솔루션을 쉽게 개발할 수 있습니다.
AUTOSAR 개발배경
- 전자부품 및 소프트웨어 비중확대
- 완성차 업체와 제어기 개발 공급업체 모두는 Q(고품질),C(저비용),D(짧은 개발 기간)을 달성하기 위한 필요성 증대 - 차량 제어의 소프트웨어 비중확대
- OEM과 제어기 개발 공급업체 모두는 소프트웨어 기술 표준의 필요성 대두 - OEM의 소프트웨어 개발 비중 확대
- OEM에서는 다양한 차량에 공통 소프트웨어 모듈을 적용하여 생산성 향상과 품질 향상 가능 - 부품 공급업체의 소프트웨어 개발 비중 확대
- 부품 공급업체는 다양한 OEM에 공통 소프트웨어 모듈을 적용하여 생산성 향상과 품질 향상 가능 - 소프트웨어 오작동 발생 가능성 증대
- 차량 안전 확보를 위해 소프트웨어어 대한 안전의 중요성과 소프트웨어 기술 표준의 필요성 대두
AUTOSAR의 구조
AUTOSAR 플랫폼의 구조는 크게 BSW, RTE, AUTOSAR Software의 Layer로 나눌수 있습니다.
이제 Layler별로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BSW
BSW는 Basic Software의 약어로 다양한 전자 제어 장치에서 공통으로 사용하는 기능이 구현되어있는 계층입니다.
BSW 계층은 여러 stack으로 이루어지고, 특징에 따라 HW 추상화 stack군과 표준SW군으로 나뉩니다.
각 stack은 interface를 통해 BSW 내부의 다른 stack 또는 다른 계층과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AUTOSAR Software
AUTOSAR Software는 실제 ECU로 인해 동작하고자 하는 상세 기능을 구현하는 계층입니다.
각 기능은 software component 단위로 구분됩니다. Component는 단독으로 기능 구현에 사용될 수도 있고, 연관된 component를 연결하여 하나의 Component처럼 구현할 수 도 있습니다.
RTE
RTE는 Runtime Environment의 약어로 BSW와 AUTOSAR Software 사이에서 데이터 이동 통로 역할을 합니다.
VFB(Virtyal Functional Bus) 통신 구조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이로 인해 SW는 HW와 독립적으로 동작 할 수 있습니다.
AUTOSAR의 개발전략
- 규격은 공동으로 책정하지만 설치에서 서로 경합한다는 전재 하에 AUTOSAR의 기술 전략이 수립되고 있음
- AUTOSAR의 기술전략은 집행이사회 내의 코어 파트너가 결정하고, 검토는 실제 사양을 책정하는 위킹그룹에서 수행
- AUTOSAR의 SW 표준화는 OSEK이나 HIS의 성과를 기초로 새로운 AUTOSAR 사양이 책정되며, 이것은 코어 파트너와 프리미엄 멤버의 기술 협력에 의해 실현
- AUTOSAR에서는 개발에 참가하는 모든 기업이 AUTOSAR사양을 무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다시 말해, AUTOSAR컨소시엄은 회원으로 가입한 기업이면 별도의 라이선스 비용이 없음